12년의 경험과 논문으로 풀어내는 페이퍼토이의 효과
페이퍼토이는 물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힘을 주어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는 공작 활동으로, 이는 소근육 운동기능 및 소근육 조작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대체적으로 대근육 운동에서 소근육 운동으로 발달합니다. 대근육 운동은 이동과 같은 전신 운동을 말하며 대근육의 일정수준 발달 이후에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소근육 운동이란 비교적 적은 수의 근육군을 사용한 몸의 상지, 특히 손과 손가락의 작은 운동을 말하며, 눈과 손의 협응, 두 손 사용의 협응, 사물의 조작력, 그리고 손가락의 민첩성과 힘의 4가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조화를 이룰 때 외부 주워진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여 운동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조윤경, 2007)
소근육 운동은 0세부터 발달하여 9세쯤 되면 발달을 멈추는데 기초적인 운동 기능은 유아기에 이미 현저하게 발달합니다. (강병동,2002) 소근육 운동은 크게 능력과 기술로 분류되는데 유아의 소근육 운동조작능력은 정교성과 눈-손의 협응, 그리고 정확성, 신속성, 안정성을 요하는 뻗기, 잡기, 조작하기 등의 손 기능과 반응속도 등이 있고, 소근육 운동기술로는 종이접기, 가위로 자르기, 그리기, 색칠하기, 쓰기 등의 학습기술과 옷 입기, 끈 묶기, 숟가락 사용하기 등의 생활기술, 그리고 용변 후 처리나 손씻기와 같은 위생기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소근육 운동조작능력은 모래놀이, 구슬 꿰기, 인형에 옷 입히기 등의 놀이를 위한 활동에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페이퍼토이는 물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힘을 주어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는 공작 활동으로, 이는 소근육 운동기능 및 소근육 조작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톰슨 처리된 도면을 적절한 힘으로 손가락을 누르거나 당겨 도면으로부터 부품을 분해, 이를 가이드대로 각 부품의 안으로 접기와 바깥으로 접기 등을 수행하며 적절한 양의 풀을 종이 면에 발라 일정 시간을 기다려 부품을 접합하고,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해 하나의 작품을 완성시키는 과정을 통해 정교한 소근육 발달을 유도합니다. 이러한 소근육 조작능력은 유아가 일상에서 원하는 활동을 하고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게 하는 도구적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은 창의적 사고력 사후검사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간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습니다(2012, 변상우).
페이퍼토이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어떠한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력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를살펴보면, ‘창의적 사고력’사후 검사 점수에서 통제집단은 평균 37.64(SD=9.27), 실험 집단은 평균 46.50 (SD=11.52)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t=-2.24(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창의적 사고력 하위영역중에서 ‘독창성’,‘추상성’,‘정교성’에서는 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유창성’과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면, 먼저, ‘유창성’ 사후검사 점수에서 통제집단은 평균 21.21(SD=6.60), 실험집단은 평균 28.07 (SD=8.56)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t=-2.37(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성급한종결에 대한 저항’사후검사 점수에서 통제집단은 평균 2.64(SD=1.55),실험집단은 평균 4.93(SD=2.95)로 나타났으며,이러한 차이는 t=-2.57(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은 창의적 사고력 사후검사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간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습니다(2012, 변상우).
페이퍼토이는 유아의 전체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더불어 ‘정확성’, ‘성취감’, ‘안정성’의 3가지 하위요소 발달에 긍정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퍼토이는 유아의 전체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더불어 ‘정확성’, ‘성취감’, ‘안정성’의 3가지 하위요소 발달에 긍정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2012, 변상우) 이는 이병희(2007)의 손끝놀이 활동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의 정교성,지각운동 능력,쓰기능력 등의 3가지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하며, 또한 하정연,김은주(2000)의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손끝근육을 조절할 수 있게 만든다는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합니다.
‘정확성’이 향상된 것은 도면 내의 여러 부속품을 관찰하고 정확히 탐색하여 손끝과 손목의 관절을 활용하여 한손으로 누른 뒤 다른 한손으로 당기거나 밀러 뜯음으로써 눈-손의 협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 결과로 보입니다. ‘성취감’이 향상된 것은 부속품을 하나하나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가치와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 ‘안정성’의 경우 너무 강한 힘으로 접거나 뜯으면 부품이 손상될수 있음을 알고 이에 유의하여 활동을 진행하므로 인해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퍼토이는 제작 과정을 통해 자기 세계에 몰입하게 됨으로서 정서적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집중 시간이 평소보다 늘어나고 인내심이 향상되어 양손 사용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손놀림을 활동 이전보다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물에 대해 손과 함께 사고하여 사물의 조작능력을 높여 안정성이 향상됩니다.